풀무원 ( 017810 ) 기업분석

관심종목 분석|2020. 12. 31. 13:18

어제오늘 시장 뉴스를 체크하다 보니 풀무원에 자사주 취득 결정 뉴스가 있었습니다. 마침 식품주를 공부중이기도 해서 오늘 풀무원 기업분석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풀무원 기업 분석을 위해 참고했던 자료들도 같이 첨부해드립니다.

 

pulmuone_report_2019.pdf
4.23MB
2019_사업보고서.pdf
1.55MB

 

 

풀무원 뉴스룸

풀무원의 다양한 소식과 생생한 뉴스를 매일 만나실 수 있습니다.

news.pulmuone.co.kr:443

또한 풀무원 제품 브로슈어를 상당부분 참고했는데, 파일 크기가 커서 블로그 포스팅에 첨부가 안되네요. 사이트 링크로 대체합니다.


1. 비즈니스 분석


풀무원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딱 있죠? 저는 두부랑 콩나물, 생수가 떠오르는데요. 요새 제가 식품주를 자주 리뷰하거나 분석하는 다양한 이유 중에 하나는 비즈니스 모델이 간단하기도 하고, 기업이 보유한 기술들의 개념이 상대적으로 이해가 쉽기 때문입니다.

일단 풀무원의 사업 내용은 위와 같이 크게 두 가지입니다. 제가 알고 있던 부분은 식음료 제조유통이구요. 생활편의 돌봄사업이 있는 줄은 저도 몰랐네요. 자세히 살펴봅시다.

미리 일러둘 점은 풀무원이라는 기업은 지주회사라는 점입니다. 식품유통 사업부에 비중이 크기는 하지만 구조는 지주회사라는 점을 잊지 맙시다.

오늘은 풀무원의 브랜드와 전략, 네트워크를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주요 제품에 대한 정보는 브로슈어에 원낙 잘 나와있어서 추가적인 설명은 생략하려고 합니다. 너그럽게 양해 부탁드립니다.

풀무원의 사업부와 브랜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가장 위에 나와있는 풀무원 식품이 주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풀무원의 주력 제품에 대한 키워드는 뭐니뭐니해도 '콩'입니다. 아래 사진도 같이 참고해봅시다.

무엇보다도 비즈니스 분석을 할 때는 당사의 경쟁력이 무엇이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풀무원의 사업전략을 좀 살펴보았는데요.

풀무원에서 내걸고 있는 슬로건은 대체로 바른 먹거리와 건강입니다. 풀무원은 식품주이기는 하지만 위 전략을 조금 과장해서 해석하면, 헬스케어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과정에서 수혜를 입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사진은 풀무원의 LOHAS 6대전략입니다.

위와 같은 전략으로 어떤 실적을 거두었는지도 살펴봅시다. 참고로 2019년 기준이고요. 가장 최신의 기준은 뉴스분석에서 추가로 다루겠습니다.

무엇보다 풀무원의 두부 제품이 미국 시장에서 점유율 75%를 달성했다는 점이 굉장히 고무적이라고 봅니다. 미국 시장을 뚫는다는 것은 글로벌 기업으로 가는 길을 개척하는 거겠죠.

마침 풀무원에서는 아래의 사진과 같이 해외 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진출에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 내수시장에서는 다양한 식품을 취급하고 있구요. 해외 품목은 주로 두부나 면류가 주력임을 파악할 수 있죠. 따라서 풀무원의 경쟁력은 두부라는 것인데요. 앞으로 해외에서 풀무원의 두부가 어떤 평가를 받는지가 중요한 투자포인트가 되겠습니다.

풀무원의 자세한 제품들에 대한 안내는 아래 링크의 브로슈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풀무원 뉴스룸

풀무원의 다양한 소식과 생생한 뉴스를 매일 만나실 수 있습니다.

news.pulmuone.co.kr:443

 

풀무원에 대한 가장 최신 뉴스들을 살펴봅시다. 주요 뉴스 헤드라인만 발췌했습니다.

미국 진출에 첫 흑자가 나왔다는 기사가 보이네요. 해외 진출에 긍정적인 모습인 듯 합니다.

풀무원 기업에 좋은 점이라고 하면 꾸준히 공장을 증설한다는 것과 특허를 틈틈이 취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기업이 꾸준히 성장을 추구함을 알 수 있죠.

위 사진 맨 아래에 보면 자회사 지분을 확보했다는 내용이 나오죠. 이런 지분관련 뉴스는 꼭 잘 보셔야 합니다. 풀무원이 지금 자회사의 지분들을 확보하는 움직임이 보이는데요. 이는 기업의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겠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식품주들이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가운데 두부의 수출이 아주 잘 이루어진다는 내용이 보입니다.

가장 아래에 자사주 50만주를 취득한다는 헤드라인이 보이죠? 자사주 매입, 자사주 취득, 자사주 소각등의 뉴스는 지분 관련 큰 호재입니다. 꼭 체크해야겠죠?

< 비즈니스 모델 투자 포인트 >

1. 전망이 밝은 식품주 섹터의 우량기업

2. 헬스케어, 친환경과도 관련이 깊은 비즈니스 전략과 구조

3. 자사주 확보, 취득 등의 뉴스가 많이 보임

4. K-두부의 글로벌 경쟁력을 꾸준히 쌓아가는 중

< 비즈니스 모델 리스크>

1. 코로나19로 인한 깜짝 관심일수도...

2. 쟁쟁한 경쟁사가 많다. ( CJ제일제당, 샘표식품 )

3. 어쨌든 풀무원은 지주사다.

 

 


2. 기본적 분석


 

일단 유통주식수는 1400만주 언저리구요. 최대주주 지분이 매우 많은 편이라서 주가방어에 유리한 지분 구조로 보입니다.

회계수치와 재무제표로 기업의 현황을 알아봅시다.

매출액은 꾸준히 2조 가까이 나오고 있구요. 이번 년도 분기별 영업이익이 꾸준히 오르고 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이죠.

현금흐름의 경우는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적자인 것 빼고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이나 재무활동현금흐름이 흑자인 부분도 긍정적입니다.

아쉬운 부분은 영업이익률이 좀 낮다는 점입니다. 2017년까지는 ROE가 준수했는데요. 그 이후로는 10도 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EPS(주당순이익)이 악화된 측면이 크네요.

더불어서 부채비율이 좀 높은 편인데요. 100%를 넘는 상황이라서 저 부채가 어디에 쓰이는지를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할 듯 합니다.

아래 투자지표를 보면서 덧붙이겠습니다.

저는 주식의 성장성을 볼 때 EPS가 성장하는지를 꼭 확인하는데요. 그런 의미에서는 풀무원이 아쉬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2020년에 좋은 모습을 보였으니 턴어라운드의 시작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PER, PBR은 적정 수준이라고 생각되는데요. PSR이 매우 저평가되어있습니다. 즉 매출이 더 잘나온다면 PER, PBR이 낮은 수준이 아니더라도 매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PER, PBR이라는 지표는 해석에 유연성이 큰 지표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서 증권사 리서치에서는 밴드차트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죠. 위 사진이 밴드차트입니다. PER 기준으로는 낮은 수준이지만, PBR은 중간선에서 움직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기업의 수익성 자체는 꾸준함이 특징입니다. 식품주 특성상 경기의 영향을 덜 받지만 반도체 섹터처럼 드라마틱한 모습을 보여주지는 않죠. 아마 2020년에는 회복되겠지만 ROE, ROA가 너무 아쉽죠.

성장성 부문도 좋지는 않습니다. 매출액이나 이익 증가율이 아무래도 좋지는 않구요. 다만 자산의 성장성이 좋아서 먼 미래에는 자산주로 분류될 확률도 있어보입니다. 성장성은 매력적이지 않다 수준으로 짚고 넘어갑시다.

유동부채와 순부채비율이 좀 높습니다. 부채비율이 꾸준히 200%선이었으므로 큰 변동이 보이지는 않지만 제가 기존에 부채비율이 100% 밑이었던 기업만을 공부했던 데 비추어보면 아무래도 리스크라고 생각이 됩니다.

자산의 회전율은 준수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꾸준히 유지된다는 점만 체크합시다.

분기 성적으로 본다면 동일 업종 내에서는 가장 큰 ROE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삼양홀딩스가 가장 높았구요. 위 수치로만 본다면 가장 큰 경쟁자는 삼양홀딩스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그 외에도 샘표식품, CJ제일제당 등의 종목과도 같이 살펴볼 필요가 있겠죠.

섹터별 수치를 확인해봅시다.

보시면 전체적인 수치들이 섹터들에 비해서는 아쉬운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 배당은 기대할 수준이 아니구요. PER, PBR도 아쉬운 수치입니다.

ROE, 부채비율이나 매출액증가율 총이익률도 전체적으로 애매합니다. 수치가 매력적인 종목은 아니라는 결론 나오겠죠.

< 기본적 분석 투자포인트 >

1.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회복 중

2. PSR이 매우 저평가되어 있어서 매출기준으로 주가는 저평가 되어있음.

< 기본적 분석 리스크 >

1. 전체적인 수익성이나 성장성이 좋지 않다.

2. PER, PBR이 애매한 수준

 

 


3. 기술적 분석


 

월봉을 보면 이 종목이 성장하고 있는지을 알 수 있습니다. 2015년도 말에 최고점을 찍고 나서 다시 전고점을 향한 추세를 그리고 있습니다. 풀무원의 해외진출이 매우 기다려지는 이유기도 하구요. 시장에서 기대감은 충분히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봉상 3월달 코로나 저점을 형성하고 나서는, 꾸준히 상승하다가 쉬어가는 추세를 보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휴식기로 보이구요.

현재 5일선이 120선 밑으로 데드크로스를 보여주고 있죠. 따라서 단기적인 추세는 좋은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더 저평가구간으로 내려가는 시점에서 거래량이 회복하느냐가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기관에서 매매한 흔적이 좀 보이네요. 외인 수급은 좀 아쉽습니다.

공매도 수량은 3만주정도로 크게 의미있는 수치는 아니라고 봅니다.

< 기술적 분석 투자포인트 >

1. 월봉상으로는 성장추세를 보이고 있음

2. 주봉상으로 강한흐름을 보이다가 2020년 하반기에 쉬어가는 움직임을 보임.

3. 최근 장대양봉을 형성하여 기대감을 보이고 있음.

< 기술적 분석 리스크 >

1. 단기적 데드크로스는 하락 추세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2. 거래량이 크지 않아서 드라마틱한 상승을 보기는 힘들듯.

'관심종목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시스템 (265520) 기업분석  (0) 2021.01.14
테스나 (131970) 기업분석  (4) 2021.01.06
이크레더블 (092130) 기업분석  (0) 2020.12.22
태광 (023160) 기업분석  (0) 2020.12.14
와이엔텍 (067900) 기업분석  (0) 2020.1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