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 분석 리포트] 저평가 기업을 발굴할 시점

업종, 섹터 분석|2021. 1. 18. 14:27

티스토리 블로그는 일주일에 한번 기업분석 글만 올리다보니, 업종이나 섹터분석 포스팅은 못했는데요. 오늘부터는 짧게라도 업종, 섹터 분석 글은 티스토리쪽에 올릴까 합니다.

 

최근의 주식시장이 반도체, 자동차, 2차전지 등의 업종을 중심으로 가파르게 올라왔습니다. 지난 주 금요일부터는 변동성이 심해지면서 조정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장기적으로 더욱 주가가 올라가기 위해서는 조정은 불필요하다는 입장이구요. 이번 조정을 기점으로 오르지 못한 종목들로 자금이 유입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겠습니다. 오늘의 분석 포스팅은 하나금융투자의 리포트를 참고했습니다. 파일을 첨부하니 공부하실 분들은 다운받으면 좋겠습니다.

산업분석 리포트 (유통) 하나금융투자.pdf
1.02MB

 

 

 

1. 주요 뉴스 리뷰

 

 

로켓 막고 스타필드 문 닫는다…굴비 엮이듯 줄줄이 '유통규제 법안' 무엇이 문제인가?

현재 국회에 발의·통과 예정인 유통규제 법안이 통과되면 온·오프라인 유통 시장은 규제의 틀 안에 묶이게 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큰 타격을 입은 오프라인 매

biz.heraldcorp.com

유통업과 관련해서 가장 뜨거웠던 뉴스인데요. 중소상인 보호를 위해 스타필드, 롯데몰 등 복합쇼핑몰에도 '월2회 영업제한' 등의 의무휴업을 규제를 적용하는 '유통산업발전법'을 2월 임시국회에서 통과시키기로 했습니다.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을 보호하기 위해 대규모 유통업체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내용인데요. 개인적으로는 솔직히 물음표입니다. 규제가 정말 정답인지 말이죠.. 일단 뭐 정치포스팅은 아니니깐 차치하구요. 이에 대한 해당 리포트의 코멘트를 살펴봅시다.

 

즉 해당 법안이 시행되더라도 거대 유통업체의 매출에 끼치는 영향도 적고, 정책의 실효성이 의심된다는 내용입니다. 다만 해당 법안이 단기적으로는 주가에 충격을 줄 수도 있으니 체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기업의 펀더멘털에 변함이 없다면 해당 법안이 통과되는 순간이 역발상의 관점에서 매수 시점일 수 있으니까요.

 

그 외에 리포트에는 11번가와 이마트 쓱 닷컴에 대한 내용도 있었는데요. 체크하고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그 외에 주요 뉴스헤드라인을 모아놓은 파트도 있었습니다.

 

 

 

2. 세부 업종별 코멘트

 

 

유통업계에서 대장주는 이마트죠. 특히 이마트는 코로나 시국에서도 굉장한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영업이익은 큰 타격을 받았지만 매출은 오히려 늘어나는 엄청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래 재무제표를 참고합시다.

 

실적에 기반한 주가 턴어라운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아래 차트를 살펴봅시다.

원래 바닥권에 있던 2020년에 3월달에는 저점을 찍자마자 미친듯이 회복하더니 하반기부터는 엄청난 주가랠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해당 리포트에서는 이마트가 아직도 저평가 선에 있음을 시사하고 있죠. 현재 장세에서는 보수적인 관점을 유지할 필요는 있지만, 당사의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것에는 동의합니다.

 

 

또한 화장품 업체들에 대한 코멘트가 인상적이었는데요. 특히  LG생활건강과 코스맥스는 제가 알기로도 굉장히 좋은 기업인데 주가가 저평가되었다는 코멘트가 있어서 따로 찾아보았습니다.

 

먼저 LG생활건강입니다.

LG생활건강은 상장 이후 꾸준히 성장해온 기업인데요. 코스피 상승에 비해서 많이 오르지는 않았지만 상승세에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코스맥스를 살펴봅시다.

코스맥스는 확실히 저평가를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죠? 거래량도 많이 줄어들어서 추세가 좋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저평가 메리트는 확실히 코스맥스 쪽이 높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3. 기업 스크리닝

 

주요 기업들에 대한 코멘트와 스크리닝 데이터도 있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기업분석에서 다루겠습니다. 여기서는 수치 데이터가 나온 표만 포스팅합니다.

 

 

빨간 박스로 표시한 기업들은 제가 관심있게 보는 기업들이고요. 위에서 언급한 코스맥스와 LG생활건강도 포함되어있죠. 항상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공부해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