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나 (131970) 기업분석

관심종목 분석|2021. 1. 6. 16:47

오늘은 진짜 역사적인 날이었죠. 장중에 코스피 3000을 돌파했는데요. 제가 주식을 처음 시작했을 때가 2017년입니다. 그때도 강세장이었는데 그때는 코스피 2500을 터치하고 박스권을 형성하다가 하락했던 기억이 납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시장을 이끌고 있는 반도체 업종에 속한 기업을 분석해보았는데요. 테스나입니다. 문득 나훈아님의 테스형 노래가 떠오르네요.. ㅎㅎ

오늘은 마침 한국IR협회에서 발행하고 나이스 디엔비에서 작성한 테스나 리포트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아래에 첨부할 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받아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부할 내용이 매우 많아 추천하는 리포트입니다.

테스나 리포트.pdf
1.49MB


1. 비즈니스 모델, 뉴스 분석


당사의 사업 내용에 대해서 위에 첨부한 리포트에 잘 나와있어서 상당부분 발췌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도 공부하면 좋을 것 같아서 가져왔습니다.

당사는 반도체 제조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위 사진은 리포트에서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요약되어 있는 내용을 가져온 것이구요. 좋은 내용이 많아 사진과 함께 업로드하면서 설명을 덧붙이겠습니다.

뭔가 밑줄이 많이 쳐져 있어서 보기가 힘드시죠?

테스나의 테스트 사업부는 크게 반도체 전공정 이후에 실시하는 웨이퍼 테스트와 후공정 이후에 실시하는 패키지 테스트로 나뉩니다.

즉, 쉽게 분류하면 1차적인 검사를 하는 것이 웨이퍼 테스트라고 보시면 되겠구요. 제품 출하 전 최종 검사를 하는 것이 패키지 테스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자세히 들어가면 더욱 복잡하죠.

아래 사진에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어서 표시했습니다.

매출 비중은 웨이퍼 테스트 부문 86%, 패키징 테스트가 14%를 차지하고 있네요.

특히 테스나의 경우는 최근 삼성전자가 대규모 시설투자를 선언한 비메모리 반도체(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부문과 굉장히 밀접합니다. 따라서 그 시설 투자의 수혜를 직접적으로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의 제품에 대한 자료를 추가로 가져왔습니다. 아래에 업로드 합니다.

 

더불어 테스나의 사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도체 산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요. 마침 해당 리포트에 잘 설명된 부분이 있어서 추가로 발췌하여 올립니다.​

즉, 기존에 우리나라의 반도체 기업의 대표주자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주력으로 삼는 부분은 메모리 반도체 부문입니다. 세계 시장에서 메모리 반도체의 점유율은 30%정도 되는데요. 메모리 반도체의 경우도 삼성과 하이닉스에 꾸준한 매출을 안겨주었지만, 메모리 반도체는 원자재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가격 사이클이 민감하다는 특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반도체는 공급과잉의 우려가 낮아 가격의 변동이 덜합니다. 때문에 시장 점유율을 확보만 한다면 엄청난 영업이익을 안겨줄 수 있는 부문이죠. 대표적인 시스템 반도체 생산 기업이 바로 TSMC인데요 사실상 세계의 시스템 반도체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공룡기업입니다.

최근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은 저 공룡같은 TSMC의 타도를 목표로 133조원 규모의 시스템 반도체 시설 투자를 선언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반도체 시설 투자는 외형적 성장으로 이어질테고 그만큼의 반도체 테스트 수요도 상승하겠죠.

또한 세상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이름 아래 다양한 신기술이 등장하는데요. 그 기술들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부품이 바로 반도체입니다. 이는 메모리와 비메모리 모두 해당되기는 하지만, 비메모리 반도체의 중요성이 높다고 볼 수 있죠.

따라서 이러한 비메모리 반도체의 생산 설비시설에 국가적인 투자가 진행되는 만큼 당사가 제공하는 테스트 수요도 전망이 밝다고 볼 수 있죠.

 

뉴스를 통해 주요 헤드라인을 살펴봅시다.

최근 특징적인 뉴스들이 보이죠? 체크만 하고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파운드리 사업에 대한 뉴스도 추가로 올립니다. 파운드리 산업의 전망이 엄청나게 밝다는 점을 알 수 있죠?

당사의 투자포인트와 리스크에 대해서도 그림으로 잘 나타낸 부분이 있어서 업로드 합니다.

 

< 비즈니스 투자 포인트 >

1. 시스템 반도체 업종의 외형적 성장은 기정 사실화

2. 삼성전자는 국가적 수준의 투자를 결정했고 수혜는 테스나가 받을 예정

 

< 비즈니스 리스크 > 

1. 삼성에 종속될 수밖에 없는 기업

2. 삼성전자 역시 파운드리에서는 no.2다.

 

 



유통주식 수는 천만주 정도로 나쁘지 않은 수량입니다. 주주지분이 골고루 나뉘어져 있는 지분구조를 보이고 있네요. 유동주식 비율이 엄청나게 많다는 것은 세력에 의해 움직일 수도 있음을 시사합니다. 꼭 체크합시다.

재무제표를 살펴봅시다.

특징적이 부분은 올해 사상 최고의 매출액과 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기순이익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인 것은 매우 긍정적이죠?

현금흐름도 나쁘지 않습니다. 시설투자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임을 알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저는 이부분이 테스나가 더욱 많은 멀티플을 받을 수 있는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매년 영업이익률이 20퍼센트 전후로 매우 우수함을 알 수 있죠. ROE도 꾸준히 15%를 기록하고 있어서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 부분은 EPS의 성장이 변동성이 좀 있다는 부분이구요. 시장의 기대감을 받고 있는 만큼 PER, PBR이 높은 편이라는 것도 아쉽습니다.

밴드차트와 투자지표를 봅시다. 아래에 업로드합니다.

밴드차트 상으로는 고점에 터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죠. 따라서 해당 종목이 꾸준히 성장해왔음을 알 수 있고요. 앞으로 더 높은 멀티플을 받을 수 있겠지만, 당장은 고평가 구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PS는 어쨌든 점점 더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더불어 주가가 꾸준히 올라오면서 PER, PBR도 계속해서 재평가 받으며 수치가 올라가고 있죠. 아쉬운 부분이 PSR인데요. 2020년 12월 예상 PSR 비율이 12배라는 수치가 너무 아쉽습니다.

기업의 성장성은 확실해 보이지만 가급적이면 PSR 비율이 낮은 시점에서 매수하는게 좋다고 보는데요. 지금은 이미 성장을 한창 하고 있다는 시점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이 부분은 기술적 분석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활동성을 살펴봅시다.

먼저 수익성입니다.

현재 기업의 수익성은 너무 좋습니다. 특히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어마어마한데요. ROE도 좋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고요. 따라서 당사의 돈버는 능력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봅니다. 특히 앞으로는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시설투자가 본격적으로 빛을 발하면 수익성은 더 좋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엇보다도 제가 좋다고 생각하는 점인데요. 매출액 증가율과 영업이익 증가율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업은 분명한 성장주라고 볼 수 있구요.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증가폭이 변동은 있지만 꾸준한 비율로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죠.

안정성 측면에서도 나쁘지 않습니다. 부채비율이 40%대에서 100%로 올라오기는 했지만 이는 기업 측에서 대규모 시설투자를 시행했기 때문이구요. 이는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투자가 될 것으로 생각되므로 큰 리스크가 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체크합시다.

매출채권회전율도 적정한 수준입니다. 체크만 합시다.

업종 비교와 섹터 비교를 통해서 업종 내에서 기업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같은 반도체 기업들이지만 세부적으로는 사업의 내용이 좀 다르므로 수치 체크만 하고 넘어갑시다.

섹터 내에서의 현황을 살펴봅시다.

특징적인 부분은 PER, PBR이 코스닥 평균과 반도체 업체 평균보다는 좀 높다는 점이구요. 그만큼 기대도 많지만 고평가 구간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성장성은 확실하지만 어쩌면 적정 수준에서 평가되고 있다고 하면 되겠죠?

이 부분이 고무적인 부분이고요. 코스닥 평균과 반도체 업종 평균에 비해서 ROE가 가장 높은 편이구요. 부채비율이야 체크만 하시구요. 매출액 증가율이 코스닥 평균과 반도체 업종 평균보다 높아서 매우 마음에 듭니다. 이 정도 증가율이 꾸준히 유지가 된다면 현재의 높은 수준의 PER, PBR도 수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 기본적 분석 투자포인트 >

1. 매출액,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중이다.

2. 매출액 증가율과 이익 증가율이 매우 우수하다.

3. ROE가 높은 편이며, 부채비율이 높아지기는 했으나 안정적이다.

< 기본적 분석 리스크 >

1. PER, PBR, PSR 이 고평가 구간에 있다.

2. 따라서 가격 메리트가 좋은 편은 아니다.

3. 매출액 증가율과 이익 증가율이 예전에 비해 많이 떨어짐.

 

 


3. 기술적 분석


기술적 분석을 통해 트레이딩의 관점에서도 살펴봅시다.

월봉이 매우 아름답죠? 월봉은 현재 해당 기업이 성장중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인데요.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은 우상향 패턴을 그려줍니다. 다만 최근 들어 장대양봉의 크기가 커지고 있죠?

주봉의 추세는 살아있구요. 우상향 패턴 속에서 일정기간 조정을 주면서 매수기회를 준 것으로 생각됩니다. 거래량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 OBV도 상승중이죠.

 

일봉으로는 최근에 큰 장대양봉을 그려주면서 전고점을 갱신했습니다. 52주 신고가를 경신하고 나서 눌림목은 단기적 매수 맥점으로 볼 수 있는데요. 거래량의 패턴을 같이 살펴보면서 매수시점을 잘 잡아야겠습니다.

최근에 기관에서 계속해서 사고 있죠? 좋은 현상입니다.

공매도 수량은 크게 부담되는 수량은 아닙니다. 체크만 하고 넘어갑시다.

 

< 기술적 분석 투자포인트 >

1. 월봉, 주봉, 일봉이 꾸준히 성장중

2. 52주 신고가를 경신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줌

< 기술적 분석 리스크 >

1. 최근의 강세장에서 조정이 오면 같이 조정이 올 수 있음.

2. 어쨌든 투자지표 상으로는 고평가 구간이므로 매수하기에는 부담스러움.

 

'관심종목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건설 (000720) 기업분석  (2) 2021.01.25
AP시스템 (265520) 기업분석  (0) 2021.01.14
풀무원 ( 017810 ) 기업분석  (0) 2020.12.31
이크레더블 (092130) 기업분석  (0) 2020.12.22
태광 (023160) 기업분석  (0) 2020.1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