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시스템 (265520) 기업분석

관심종목 분석|2021. 1. 14. 16:33

오랜만에 기업분석 포스팅을 올려봅니다. 요새는 하는 일이 많아져서 리포트 분석으로 퉁(?)치곤 했는데요. 1주일에 한번은 꼭 자세한 분석글을 포스팅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공부한 기업은 AP시스템입니다. APS홀딩스에서 인적분할한 기업입니다.

한국IR협회에서 발행하고 나이스 정보통신에서 작성한 리포트를 기반으로 나름대로 분석을 덧붙였습니다.

AP시스템 - 나이스평가정보, 한국IR협의회.pdf
0.98MB

1. 비즈니스 분석

당사는 크게 디스플레이 장비와 반도체 장비 등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자세한 부분은 아래에 언급하겠습니다만 흔히 말하는 소부장 섹터에 속한 기업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자료가 많지 않아서 2019~20년 자료를 발췌하여 가져왔는데요. 반도체 제조 장비도 만들고 있습니다만 주력은 역시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생산 및 판매구요. 이를 통해 디스플레이 시장의 업황에 따라 당사의 실적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죠?

 

1. 디스플레이 이해하기

 

디스플레이

LCD( Liquid Crystal Display )

- 별도의 광원 필요

OLED(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

- 자체 발광 방식

PMOLED - TFT 없음, 순간점등

AMOLED - TFT 있음, 상시점등

디스플레이와 같은 전기, 전자 장비는 용어가 어렵죠? 최첨단 업체의 비즈니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용어와 작동방식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구요. 위 표는 디스플레이의 종류와 개념을 간략히 요약해서 작성한 것입니다.

당사는 디스플레이를 제조하는 기업이 아니고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를 제조하는 기업이므로 위 개념 정도만 알고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2. 당사 제조 장비 살펴보기

가. LCD, OLED 공정용 제조 장비

LCD 제조 공정의 단계를 살펴보면 4단계로 나뉘는데요. 어레이(Array) 공정, 셀(Cell) 공정, 모듈(Module) 공정, 검사 공정으로 나뉩니다.

어레이(Array) 공정

TFT와 컬러 필터 형성

셀(Cell) 공정

TFT 기판과 컬러 필터 합착 후 패널 형성

모듈(Module) 공정

완성된 패널에 PCB, 백라이트 유닛을 부착하여 제품화

검사 공정

제품의 이상 유무 검사

특히 어레이 공정은 LCD 제조의 핵심 공정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아래 그림과 같은 패턴 공정을 반복합니다.

당사는 위 공정에 사용되는 제조 장비를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나. 결정화 레이저 장비

당사는 전류 조절 및 레이저 광원의 조사 기술 개발을 통해 균일도를 높여 수율을 향상시킨 장비를 상용화시켰습니다. 이는 국산화 기술로 개발한 장비구요. 가격경쟁력 등을 앞세워 국내외 주요 디스플레이 기업에 납품 중입니다.

위 장비와 방식을 ELA라고 하는데요. ELA(Excimer Laser Annealing) 기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ELA(Excimer Laser Annealing) 장비는 저온 실리콘 결정화 공정을 위해 설계된 레이저 열처리 장비를 의미합니다.

이는 TFT 기판의 비정질 실리콘을 폴리실리콘으로 결정화 하는 데 사용되며, 플렉시블 OLED 공정에서 유리기판 위에 폴리이미드(PI) 용액을 코팅하여 필름을 형성한 뒤 유리기판을 형성하고 유리기판을 분리하는 과정에서도 사용됩니다.

이 기술은 폴리실리콘 입자의 크기를 조절하기 어렵고 레이저 빔의 크기를 확대하는 데 한계가 있어 결정립의 특성 편차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화소의 불규칙성을 유발할 수 있죠.

따라서 당사의 장비는 이를 개선하고 경쟁력을 확보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 박막 분리 장비

본 장비는 LLO(Laser Lift-Off) 장비라고 하는데요. 폴리이미드 필름을 캐리어 글라스에서 제거할 때 엑시머 레이저를 사용하며 분리하는 기술이 적용됩니다. 이는 잔여 이물에 의한 수율 감소를 줄이기 위한 필수적인 장비인데요.

즉 필름을 분리하는 과정에서 필름 특성이 변하거나 손상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레이저의 정밀 조사 및 제어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당사는 레이저의 제어를 위해 공정제어 모듈의 작동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레이저 조사 이상이 발생하면 셔터부를 닫아 피조사물이 장시간 레이저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작동상태 이상에 따라 제어 모듈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것을 방지하여 공정의 안정성을 증대시켰다고 합니다.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투명 디스플레이의 핵심 소재인 투명 폴리이미드 소재 가공에 LLO 장비가 필요하여 추후에도 안정적인 기술수요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라. 웨이퍼 급속 열처리 장비(반도체 제조 장비)

본 장비는 디스플레이는 아니고 반도체 제조 장비인데요. 웨이퍼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본 제조 장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웨이퍼(wafer), 일명 슬라이스 또는 기판은 집적 회로 제작을 위한 전자 기기 및 기존의 웨이퍼 기반 태양광 전지에 사용되는 결정질 실리콘과 같은 반도체 소재의 얇은 조각이다.

실리콘 반도체 소재의 종류 결정을 원주상에 성장시킨 주괴를 원판 모양으로 얇게 깎아내어 만든다.

출처 - 위키백과

 

아래 그림은 RTP 장비가 등장하기 전 웨이퍼를 열처리하던 기계입니다. 퍼니스라고 하구요.

하지만 최근에는 반도체 공정의 미세화, 속도 개선 등으로 RTP(Rapid Thermal Process) 장비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당사의 RTP 장비는 300mm급 웨이퍼 급속열처리 공정에 적용 가능하며, 자체 개발한 열처리 매커니즘과 제어 기술을 통해 정밀한 온도제어 능력과 높은 처리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도체의 고집적화, 초미세화 기술 발전에 따라 산소 제어문제가 발생하는데 동사는 이를 ppb 단위(10억 분의 1)까지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디스플레이 시장의 업황에 관한 부분도 발췌하여 포스팅합니다. 체크합시다.

 

2. 뉴스 분석

뉴스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APS홀딩스에서 최근 분할 된 기업이라서 뉴스가 많지는 않은데요. 그래도 중요한 헤드라인이 매우 많으므로 꼭 살펴봅시다.

현재 디스플레이의 최대 생산국은 중국입니다. 따라서 당사의 실적은 중국향 실적이 얼마나 되느냐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죠? 앞으로 당사를 모니터링 할 때에는 중국 쪽 디스플레이 업황 데이터를 같이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실적에 관한 기사도 많이 나와있구요. 현금배당을 결정한다는 헤드라인도 보이죠? 배당 결정은 주주친화적인 정책을 펼친다는 것이므로 매우 긍정적인 헤드라인입니다.

꾸준히 공급계약 체결이 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헤드라인만 봐도 실적이 등락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수출이 주가 되는 제조업이므로 경기민감주에 해당하기 때문이겠죠?

< 비즈니스, 뉴스 투자 포인트 >

1. 디스플레이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이다.

2. 중국의 적극적인 투자로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기업에 수혜중

3. 반도체 시장도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 비즈니스, 뉴스 리스크 >

1. 경기민감주인 만큼 업황의 변동성에 민감

2. 미중 무역전쟁의 상황에 따라 실적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

 

3. 기본적 분석

3천700억 정도의 중소형주라고 볼 수 있구요. 유동주식이 천만주 정도 됩니다. 나쁘지 않은 수치구요. 대주주 지분율이 20%정도 되는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재무제표를 먼저 살펴봅시다.

왼쪽은 연간 실적이고요 오른쪽은 분기별 실적입니다. 매출액이 2019년까지 감소하다가 2020년에 소폭 회복되는 움직임이 보이시죠? 대략 미중 무역전쟁의 시기랑 맞아 떨어지는데요. 디스플레이 사업이 경기에 따라 민감하게 움직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분기별 영업익률이 좋아지고 있고요. 현금흐름도 양호합니다.

 

특히 올해 ROE가 매우 높아서 좋죠? 2019년은 부진했습니다만 2020년부터는 15% 이상을 기록하고 있죠? 경영효율성이 개선되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ROE에 대해서 이야기를 좀 하자면, ROE는 주가와 연계되지 않는 지표라서 속이기가 쉽지가 않은데요. 속이는 방법은 R&D 비용을 줄여서 투자하지 않는 방법과 부채를 많이 지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당사의 재무제표에서는 R&D 비용을 줄이거나 부채비율이 급격히 늘어나는 모습이 보이지는 않죠? 따라서 당사의 이익이 매우 좋았고 이것이 ROE로 반영되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투자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

2019년에 EPS가 감소했지만 2020년에 다시 증가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구요. BPS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PER의 경우도 낮아서 저평가 매력이 있음을 알 수 있구요. 아쉬운 부분은 PBR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입니다. PSR의 경우는 0.68배라는 점을 봤을 때 가격적 매력이 충분히 있다라고 볼 수 있겠죠?

일반적으로 PER, PBR은 밴드차트로 보는 것이 편리합니다. 물론 비즈니스 모델을 먼저 따져보고 해당 업종의 다른 기업들과도 비교하는게 중요합니다만, 밴드차트상으로는 굉장히 저평가된 상태라고 볼 수 있겠죠?

다양한 자료를 보면서 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활동성을 따져봅시다.

매출총이익률과 영업이익률, 순이익률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구요. 특히 ROE, ROA가 큰 폭으로 좋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죠?

성장성의 경우도 2020년에는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8년과 2019년에 증가율이 마이너스를 기록하다가 2020년에는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증가율이 늘어나고 있죠?

부채비율이 200%가 넘는 점은 안타깝지만 꾸준히 줄어들고 있으니 긍정적으로 생각해도 되겠습니다. 특히 비유동부채비율이 빠르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매출채권회전율이 급격히 늘어난다는 점이 아쉽기는 하지만, 비율 자체가 높지는 않습니다. 더불어 중국쪽 수출이 늘어나고 있으며, 공급계약이나 수주 등으로 인한 수치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업종비교와 섹터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동일 업종 기업들과 대비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크게 떨어지지는 않지만 PER이 매우 낮은 것을 알 수 있죠? 업종 내에서 저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섹터비교를 통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섹터 전반적인 측면에서는 사실 그렇게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코스닥 전제 수익률에 비해서 디스플레이 섹터 자체가 저평가되고 있기도 하고요. 코스닥 평균 PER에 비해서는 당사의 PER가 저평가 상태이기는 합니다.

다행히 ROE가 굉장히 높죠. 이 부분이 매우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죠. 부채비율도 꾸준히 낮아지고 있구요. 매출액 증가율이나 이익률이 높아지고 있음은 긍정적입니다.

< 기본적 분석 투자포인트 >

1. 2019년 이후 실적이 빠르게 회복 중

2. 2020년 ROE가 빠르게 개선 중

3. PER, PSR이 낮아서 가격 메리트가 있다.

< 기본적 분석 리스크 >

1. 부채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2. PBR이 생각보다 높은 수준

 

 

 

 

4. 기술적 분석

 

월봉, 주봉, 일봉 등을 통해 기술적 분석을 해 봅시다.

모회사로부터 분할 된 이후로 특징적인 움직임은 보이지 않죠? 최근 무섭게 올라가던 한국증시에서도 큰 움직임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주가는 지지부진하게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구요. 약한 상승추세가 보이기는 하지만 거래량도 많지는 않습니다. 거래량이 터진다면 크게 올라갈 수 있으리라 기대해봅니다.

다만 일봉으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최근 거래량이 슬금슬금 올라오는 것이 보이죠? 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도 그려주고 있죠? 이는 추세의 전환과 함께 강력한 매수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매매동향이 인상적이지는 않죠? 타 종목들에 비해 매우 소외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역으로 말하자면 매집할 타이밍이라고 할 수 있죠?

공매도 잔고수량도 부담스러운 수치는 아니구요. 주가가 올라가지 않고 있으므로 큰 리스크 요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기술적 분석 투자 포인트 >

1. 주식시장에서 꾸준히 소외받고 있다.

2. 일봉상으로 골든크로스가 나오면서 매수 시그널 포착

< 기술적 분석 리스크 >

1. 거래량이 너무 적다.

2. 추세가 너무 약하다.

'관심종목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건설 (000720) 기업분석  (2) 2021.01.25
테스나 (131970) 기업분석  (4) 2021.01.06
풀무원 ( 017810 ) 기업분석  (0) 2020.12.31
이크레더블 (092130) 기업분석  (0) 2020.12.22
태광 (023160) 기업분석  (0) 2020.1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