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센터 (290510) 기업분석 - 티스토리 시작

관심종목 분석|2020. 12. 10. 13:49

기존에 네이버 블로그에만 기업분석 글을 올리다가 이번에 티스토리도 병행하게 되었습니다. 제 블로그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아래에 링크 걸어봅니다..ㅋㅋ

 

 

12월 8일 기업분석 - 코리아센터

오늘 분석할 기업은 코리아센터입니다. 저와 함께하는 그니쌤이 추천해서 공부하게 된 기업인데요. 여러모...

blog.naver.com

 

오늘 포스팅에 참고한 당사의 IR자료와 3분기 실적자료를 첨부합니다.

2Q2020_코리아센터_IR자료.pdf
1.58MB
3Q2020_코리아센터_실적보고서.pdf
0.62MB


1. 비즈니스 모델 분석

 

코리아센터는 E-커머스관련 플랫폼 기업입니다. 에누리닷컴, 메이크샵, 몰테일 등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온라인 쇼핑 관련 솔루션(컨설팅)과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코로나 감염병으로 인해 언택트 문화가 주를 이루면서 각광받는 업종입니다. 아래 사진은 코리아센터의 비즈니스 구조입니다.

 

먼저 국내 E-커머스 부문을 살펴봅시다.

 

현재는 크게 E-커머스 솔루션(메이크샵), 간편 쇼핑몰 솔루션(마이소호), 오프라인 상점 디지털 솔루션(스탬프팡)으로 국내 E-커머스 부문 운영중이네요.

 

무료 서비스와 광고 매출 등으로 실적을 올리고 있네요. 더불어 매출과 영업이익, 영업이익률이 꾸준히 성장중입니다.

 

두 번째로 해외 E-커머스 부문을 살펴봅시다.

최근에는 해외 인프라 구축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 중이며,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성장 중이라고 합니다.

 

 

세 번째로 빅데이터 부문입니다. 제 개인적으로 매우 유망하다고 생각하는 파트입니다.

에누리닷컴의 가격비교 서비스는 E-커머스 빅데이터 1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매우 각광받는 사업부문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당사는 보유 중인 빅데이터(상품, 주문, 배송 관련 DB등)를 다양하게 가공하여 닐슨코리아 등의 시장 동향 연구기관 및 네이버, 카카오, 이베이 등 대형마켓에 데이터를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 중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매우 흥미롭네요.

 

E-커머스 시장의 성장 잠재력에 대한 자료도 있었습니다. 아래 자료들을 살펴봅시다.

E-커머스 시장은 언택트 소비 문화의 확산과 온라인, SNS 마켓 등이 급성장하면서 동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저도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하면 안되는 점이 있습니다. 위 자료들은 IR기업의 자료들이기 때문에 대부분 기업에 긍정적으로 서술했죠? 객관적인 상황을 최근 뉴스들을 살펴보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중요한 헤드라인이 밑부분에 있네요. 200% 무상증자 결정. 무상증자의 경우 주주입장에서는 좋지만, 주식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일시적 악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과의 협업 기사도 있습니다. 굉장히 중요한 소식인데요. 저 시점에 주가가 엄청 급등했습니다. 하지만 곧 11번가가 아마존과의 협업이 무산되면서 코리아센터의 지분을 매각했다는 악재가 떴네요.

더불어 전환우선주 이슈도 있네요. 비즈니스 모델이 좋아보인다고 무조건 매수해서는 안되는 이유입니다. 뉴스를 꼭 참고해야 호재, 악재도 체크할 수 있겠죠.

추가로 자본금 변동내역 표를 가져왔습니다. 꼭 체크합시다.

 

< 비즈니스 모델 투자 포인트 >

1. E-커머스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이 예상된다.

2. 코리아센터의 비즈니스 시스템과 인프라는 매우 효율적

3. 해외 시장도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빅데이터 시장의 전망도 매우 좋다.

 

< 비즈니스 모델 리스크 >

1. 코리아센터는 상장된지 얼마 되지 않았다.

2. 최근 아마존과 협업이 왜 결렬되었을까?

3. 각종 증자, 전환사채 이슈가 굉장히 많다.

 


2. 기본적 분석

 

 

유통주식수는 2천만주 정도라 큰 부담이 되지는 않지만, 최근 무상증자와 전환우선주 이슈가 있었죠?

기업의 내부상황을 수치들을 통해 알아봅시다. 일단은 상장된 시기가 최근인 만큼 자료가 많지 않아 3분기 실적자료를 기업 사이트에서 가져왔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부분은 꾸준히 성장중네요.

 

광군제와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등 연말 쇼핑 이벤트를 앞두고 4분기 매출 실적이 매우 좋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솔루션 부문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지속 중이네요.

 

3분기는 사상 최대 실적 달성했네요.

 

해외 직구 부문(몰테일)도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달성!

 

유럽 시장 매출액 성장 및 이익률 개선된다는 자료입니다.

빅데이터 사업 부문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성장 중이라는 내용입니다.

당사의 3분기 실적자료에 의하면 모든 부문이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나오는데요.

위 자료들이 허위 자료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기업 측에서 작성된 자료이니 객관성을 검증해볼 필요가 있겠죠. 따라서 네이버증권에서 가져온 자료들을 추가로 살펴봅시다.

실제로 분기별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만 판관비의 비율이 높은 게 조금 아쉬움.

그래도 플랫폼 기업의 특성상 초반 시스템을 잘 잡아두면 판관비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찬가지로 순이익도 꾸준히 유지중. 당사의 업력이 쌓이면 이익률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됨.

지금까지는 포괄손익계산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현금흐름표를 보면서 기업의 현금흐름에 대해 살펴본 후 투자지표와 회계지표들도 살펴보겠습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2분기 이후 흑자 유지중입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꾸준히 지출되고 있으므로, 꾸준한 R&D를 기대할 수 있겠네요.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도 꾸준히 흑자를 유지중입니다.

이번에는 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활동성 차트를 살펴봅시다.

매출액이 꾸준히 늘면서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ROE, ROA가 낮아서 아쉽지만 향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매출액 증가율이나 영업이익, 순이익 증가율이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특히 영업이익증가율과 순이익증가율이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네요.

 

부채비율은 100%를 넘지 않는 선이므로 안정적이네요. 빠르게 체크하고 넘어갑시다.

 

매출채권회전율과 재고자산회전율이 낮아지고 있는 부분은 긍정적이네요. 상품의 회전에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투자지표와 회계지표를 살펴봅시다.

매년 EPS, BPS가 증가하고 있는 점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PER은 고평가 받고 있으나 비즈니스 모델을 고려했을 때 적정한 수준으로 생각되구요.

하지만 PBR, PSR은 적당한 선으로 유지중이나 저평가 수준이라고 하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업종별 비교와 섹터별 비교를 해봅시다.

동일업종 내 경쟁사 중에서 수치상으로는 다나와가 가장 탄탄한 기업으로 보입니다.

E-커머스 업종 내에서는 당사가 가장 주목받고 있으며, 따라서 PER가 가장 높습니다.

상장 후 얼마 되지 않은 기업이므로 주요 수치만 확인하고 패스합시다. 주요 지표만 보자면 PER은 높은편이며, PBR은 급속히 높아지는 추세네요.

ROE는 상대적으로 낮은편이라 아쉬움. 부채비율은 낮아서 안정적이네요. 매출액증가율, 매출총이익률은 섹터나 코스닥 평균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 기본적 분석 투자 포인트 >

1. 3분기까지 매출액,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는 중.

2. 4분기 광군제, 블랙프라이데이 등으로 폭발적 실적이 기대됨.

3. 부채비율이 낮아 재무건전성이 높음.

 

< 기본적 분석 리스크 >

1. PER, PBR 등의 투자지표 상 저평가되지 않았다.

2. ROE 수치가 낮아서 기업의 경영효율성에 의문부호.

3. 해외부문 매출에 환위험이 존재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


3. 기술적 분석

 

12월 8일자 차트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2월 8일 이후로 추세가 꺾인 모습이 보입니다만 큰 움직임은 없네요.

월봉은 꾸준히 우상향이라는 점만 체크합시다. 특징적인 부분은 최근 장대양봉 윗꼬리를 그리며 주목받는 중이네요.

 

우상향 추세를 그리면서 정배열 차트를 그리고 있습니다. 아마존 관련 이슈로 추세를 뚫었으나 다시 기존 추세로 돌아오고 있네요.

 

일봉 핵심도를 뚫는 큰 거래량을 한번씩 그려주며 우상향 패턴 유지 중입니다. 광군제, 블랙프라이데이 기대감을 반영하며 장대양봉 기록했네요. 앞으로도 주가의 변동성이 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 주거래 세력은 외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종목 자체보다는 현재 한국 증시에 외인 매수세가 강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추측할 수 있겠네요.

 

< 기술적 분석 투자 포인트 >

1. 3분기까지 매출액,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는 중.

2. 4분기 광군제, 블랙프라이데이 등으로 폭발적 실적이 기대됨.

3. 부채비율이 낮아 재무건전성이 높음.

 

< 기술적 분석 리스크 >

1. PER, PBR 등의 투자지표 상 저평가되지 않았다.

2. ROE 수치가 낮아서 기업의 경영효율성에 의문부호.

3. 해외부문 매출에 환위험이 존재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

 

'관심종목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스나 (131970) 기업분석  (4) 2021.01.06
풀무원 ( 017810 ) 기업분석  (0) 2020.12.31
이크레더블 (092130) 기업분석  (0) 2020.12.22
태광 (023160) 기업분석  (0) 2020.12.14
와이엔텍 (067900) 기업분석  (0) 2020.12.11

댓글()